MY MENU

치주치료

약속드림치과

충치 및 치수염 치근단 치주염의 진행단계

충치 1단계

· 법랑질까지 침범
· 증상은 거의 없음

충치 2단계

· 상아질까지 침범
· 시리고 약간의 통증
· 치수염의 초기단계 발병가능

충치 3단계

· 신경까지 침범
· 상당한 통증
· 치수염의 발생 및 근관치료 필요
· 저작시 통증이 발생하거나 자발통 발생 가능

충치 4단계

· 뿌리끝까지 침범
· 치아 뿌리 주변의 농양 형성 치아가 흔들리기도 함
· 악화되는 경우 얼굴이 부어 오르기도 함

치은염, 치주염, 치수염

01치은염
잇몸이 선홍색이 아닌 검붉은색을 띄게 되며, 양치할때 조금의 출혈 증상이 있는 염증입니다.
다른 질환과는 다르게 평소에는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고 양치질을 할때 피가 나거나, 잇몸에 자극을 주게 되면 통증이 있습니다.
02치주염
치아 주변의 잇몸과 잇몸 뼈, 인대 부위에 피가 나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염증입니다.
잇몸과 치아 사이 고름같은 이물질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는 치아 흔들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03치수염
치수염은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고통 중 가장 아픈 3대 고통 안에 들어가는 질환입니다.
치수염은 치아에 발생한 충치 및 염증이 치아 내부 신경까지 영향을 미친 경우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치아 내부 신경에 발생한 염증으로 가스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가스가 치아내부에서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여 압력이 신경에 압박하게 됩니다. 이 압력이 치아내부의 신경을 자극하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고통은 심하며, 턱뼈부근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를 정확하게 가르키는 것이 어려우며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치아간격이 벌어지게 되고 치아가 흔들립니다.
※ 찬물을 머금고 있으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04예방법
이 세가지 질환 모두 제일 근본적인 원인은 치석입니다.
치석이 잇몸 아래까지 내려가서 잇몸과 잇몸뼈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항상 잇몸과 치아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양치질을 하고 치아 사이사이는 치실 및 치간칫솔을 이용하여 음식물을 제거해줍니다. 이와 더불어 정기적인 치과 내원을 통해 스케일링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